다양한 지식 이야기/낚시

왕초보 낚시의 기초 (1)( 바다 낚시 종류)

낭만쭈니 2022. 3. 6.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바다 낚시 위주로 갈 계획이어서 바다 낚시 중심으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몇 몇 낚시 정보를 접해봤으나 생각보다 왕초보 낚시꾼이 보기에는 이해가 쉽지 않더라구요.

따라서 이 블로그는 주로 왕초보자 입장에서 쉽게 읽을 수 있게, 이해 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향으로 가려고 합니다. 물론 제가 먼저 잘 이해를 해야겠지요.

먼저 옛날에 제가 아는 형 따라 낚시를 갔을 때 다양한 종류의 낚시대로 다양하게 낚시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저는 이게 전혀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수심 재는 거랑, 매듭 묶는거랑 그 외에도 몇 가지 등등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그리고 또하나의 경험담이 있는데요 완전 왕초보 친구들 따라 원투 낚시대로 해안가에서, 파도가 좀 치는 갯바위 위에서, 방파제 등 위에서 낚시를 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심한 밑걸림에 물고기가 한 마리도 안 잡혀서 허탕 치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러한 경험으로 저는 낚시를 하기 전에 먼저 낚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낚시의 기초에 있어 먼저 바다 낚시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간략하게 개념만 설명할거에요.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다 담으면 왕초보 낚시꾼들 입장에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워요...

1.맥 낚시

2.원투낚시

3.찌낚시

4.루어낚시

5.선상낚시

1.맥 낚시

맥낚시란 한의원에 가면 한의사가 환자 손목의 맥을 집어 맥의 움직임 느낌을 통해 병세를 예측하죠? 이처럼 물고기 입질을 낚시대를 통하여 느껴지는 감각(감촉)을 통해 고기를 잡는 방법입니다.

단, 찌를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찌낚시와 구별됩니다.

2.원투낚시

원투낚시는 두 가지 의미만 생각하면 됩니다. 원거리 투척의 줄임말 쳐박기 낚시라는 두 단어가 원투 낚시의 개념과 용도를 명확하게 설명해주네요.

원거리 투척은 가능한 멀리 던져야 한다는 뜻으로 원거리로 던집니다.

쳐밖기 낚시는 쉽게 말해서 바닥에 쳐박아 놓고 물고기가 미끼를 물 때까지 기다리는 낚시입니다. 낚시 바늘을 바닥에 쳐박으려면 낚시 줄에 무거운 봉돌을 달아야겠죠? 이렇게 원투 낚시에 무거운 봉돌(추)를 다는 이유가 이해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원투 낚시는 멀리 던지면서 바닥층의 물고기를 공략하는 낚시 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맥낚시와 원투낚시의 차이

맥낚시와 원투낚시와 비슷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공부해보니 서로 다른 낚시 방법이네요. 맥낚시는 낚시바늘을 천천히 가라앉히면서 저층~심층까지 다양하게 고기를 탐색하는 방법인 반면, 원투낚시 그냥 바닥에 쳐박아서 가만히 고정시키는 낚시 방법입니다.

3.찌낚시

찌낚시는 여러 가지 모양의 찌를 이용해서 낚시하는 걸 말하는데요. 여기서 찌란 낚시대와 미끼 사이의 낚시줄에 매달아서 물에 띄운 부표 찌의 움직임을 통해 물고기의 입질을 확인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물에 뜨는 부력이 있으니 낚시 바늘을 원하는 수심에 고정시킬 수 있겠죠?

여기에 릴찌낚시가 있는데요. 찌 밑으로 릴을 추가해서 하는 낚시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네요.

4.루어낚시

루어낚시란 영어 루어는 사전 상으로 유혹하다, 현혹하다, 꾀어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가짜 미끼( 인조미끼)를 사용해서 물고기를 잡는 낚시 방법이네요.

따라서 갯지렁이와 다르게 생명력이 없는 가짜 미끼를 사용하므로 물고기가 루어를 살아 있는 것 처럼 인식하게 끔 미끼를 자주 움직여줘야 하는거 같네요.

5.선상낚시

말 그대로 배 위에서 하는 낚시 입니다. 배를 타고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로 나가서 물고기를 잡는 낚시인데요. 다랑어나 삼치 등 대형 (?) 고급어종을 잡고 싶다면 선상 낚시를 해야겠죠?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할게요... 오늘은 이정도의 내용을 공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적어봤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여기에 부족한 내용이 있으면 추가와 수정을 통해 업뎃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생각보다 구하기 쉽지 않네요. 적합한 이미지를 구하면 여기에 추가해볼게요~

다음 글의 주제는 왕초보 낚시꾼에게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저의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