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낚시

왕초보 낚시의 기초 (2) ( 바다 낚시 미끼의 종류) -갯지렁이-

낭만쭈니 2022. 3. 14.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바다 낚시에 사용하는 미끼의 종류 입니다. 보통 낚시 할때 보면 갯지렁이를 많이 구경하셨을거에요. 저도 그렇구요. 그런데 갯지렁이에도 종류가 정말 다양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게다가 사용하는 미끼에 따라 잡을 수 있는 물고기도 다르다고 해요.

제가 예전에 폰으로 낚시 타이쿤 했을 때 다양한 종류의 미끼를 사서 낚시 장소로 출발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현실에서도 이렇게 잡으려는 어종을 정확히 알고 그에 따른 미끼를 준비해야하는게 완전 현실 낚시 타이쿤이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낚시 미끼는 크게 갯지렁이와 새우(크릴)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기타로 오징어, 조개, 루어가 있어요. 떡밥은 잡어 퇴치용이니 제외하겠습니다.

1. 갯지렁이

2. 새우

3.기타 ( 오징어, 조개, 루어)

1. 갯지렁이

갯지렁이는 예로부터 대중적이고 바다 낚시에서 대표적인 미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전세계에 갯지렁의 종류가 약 8천여종이라고 하네요. 여기서는 세 종류로 나누어 설명해볼게요.

여기서 말하는 갯지렁이가 세 종류로 나뉘어지는 이유는요. 갯지렁이는 혈관이 잘 발달 되어 있어서 헤모글로빈 또는 클로로크루오린 혈액의 색깔이 달라 갯지렁이가 지닌 색깔에 따라 세 종류로 구분되어진다고 합니다.

즉 갯지렁이의 구분 포인트는 갯지렁이가 지니고 있는 색깔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청갯지렁이

이 갯지렁이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미끼로 청개비라 불립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니 비교적 가격이 싸다고 합니다. 주로 원투낚시에 사용된다고 하네요.

이 청갯지렁이는 대상어로 볼락, 보리멸, 우럭, 농어, 숭어, 망둥어 등이 있다고 합니다.

-홍갯지렁이

이 갯지렁이는 홍개비라 불리는데요. 가격이 비싼 미끼로서 육질이 질겨서 잡어의 입질에도 잘 버틴다고 합니다. 이 미끼의 대상 어종은 감성돔, 벵에돔, 참돔, 볼락, 망상어, 도다리 등 두루 사용된다고 하네요.

-참갯지렁이

참갯지렁이는 혼무시 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고급어종들이 좋아하는 미끼라고 하네요. 즉 감성돔, 돌돔 과 같은 고급 어종을 잡을때 사용하는 미끼에요. 가격은 생각보다 비싼거 같네요. 100g 기준으로 소고기 보다 비싸다는 말이 있어요.

대상어종은 감성돔, 돌돔, 참돔, 농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바다 낚시 미끼의 종류 중 갯지렁이에 대해 설명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새우 또는 조개나 오징어 등 제 상황에 따라 할수 있는 만큼만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추가, 수정 할 부분이 있을 시에 해당 포스팅은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