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교양 상식

자존감을 잃게 만드는 정신 조종 심리적 조작 가스라이팅 연애

낭만쭈니 2022. 4. 11.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가스라이팅입니다. 전에 가평 계곡 살인 사건이 엄청 이슈를 끌었는데요. 그 사건에서  전문가들이 피해자 남편이 가스라이팅을 당했을거라는 내용의 기사를 보고  가스라이팅이란 용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가평 계곡 살인 사건의 피해자 윤씨가  6000만원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홀로 반지하에 거주,  라면 사먹을 돈이 없었다는게 이해가 안 되었는데요.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 이해를 하고 나니  피해자가  가해자들에게 왜 계속 당하고 살았는지 이해하게 되었네요. 

 

위 사건 경우는  결혼했지만 남인 부부 관계에서 이루어진 가스라이팅이라고 볼 수 잇는데요.  그 외에도 연인 사이에서 가스라이팅 연애로 정신적 고통, 트라우마를 겪는 분들이 은근 많았습니다.  따라서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연애가 무슨 의미인지  확실히 이해하면 앞으로 가스라이팅을 예방할 수 있겠죠? 

 

 

 

 

1. 가스라이팅이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 일으켜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서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라고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타인이 자신을 불신하게 만들어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따라서  이 용어는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 생각을 부인하게 만드는 감정적인 학대라고도 해요. 

 

그래서 가스라이팅을 한 마디로 말하면 스스로를 못 믿게 만드는 감정 폭력타인을 조종하는 기술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스라이팅은 군대에서 선임과 후임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연인 관계,  가족관계, 부모와 자식 관계, 직장 내 상사와의 관계, 종교(사이비 종교 등) 등 그 외에도 다양한 장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가스라이팅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잠시  눈운동,  목운동하는 등 휴식을 취했다가  읽어보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2. 가스라이팅이 어떤 언행으로 이루어지는가? (가스라이팅 수법)

 

 

-사실 조작(거짓말)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사실을 조작하는데요. 이는 거짓말도 비슷합니다.  너무 당연하고 뻔뻔하게 거짓말해서  본인이 틀렸나?, 본인이 잘못 알고 있나?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건데요. 이렇게 해서 결과적으로 잘못에 대한 책임을 떠넘긴다고 합니다. 

 

 

-비난

 

이 비난은  피해자보고 "정신이 온전하지 않아서 제대로 판단 할수 없는 상태다." " 정신이 나갔다." "기억력이 형편 없다"  라고 말을 하면서 피해자 자신이 제정신인지 의심하게 만들면서 피해자에 대한 안 좋은 말을 퍼뜨리는데요. 이는 결국  피해자를 고립시키고 그 주위에 잇는 가까운 사람들을 모두 가해자 말을 더 신뢰하게 만들죠. 

 

 

-논점 바꾸기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자기 잘못으로 인해 피해자에게  잘못을 지적당할 때  당황하지 않고,  오히려 역으로 질문해서  논점을 바꾼다고 하네요.   이는 피해자의 말에서 허점을 찾아  말의 흐름을 반대로 바꿔버린다고 합니다. 

 

 

-일부러 모르는 척함

 

상대방이 잘못을 지적할 때   그 잘못을 알고 이해했음에도 불구하고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고 싶은 말이 뭐냐?" "기억 안난다." 라고  모르는 척 한다고 합니다. 

 

 

-무조건 상대방이 문제라고 말함

 

이는 상대방 탓하는거랑 같은데요.   "니가 너무 예민해서 그래",   "니가 대화가 안 통하는 사람이라서 대화가 안 돼" 이러면서  피해자의 입장,  감정을 무시하는거라고 하네요. 

 

 

-따뜻한 말로 속임

 

이는 피해자의 죄책감을 자극하는 의도인데요.    가해자가 "우리 위해서다."  "너를 위해서다." 는 식으로 말을 해서  피해자가 오히려  상황을 나쁘게 만들었다는 식으로 생각하게 만든다고 하네요.

 

 

-기타 등등

 

(생략)

 

 

이렇게 위 내용을 보니 가스라이팅이 정말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 경우에도 선생님이 피해자 학생이 원인을 제공했다.  학교 이미지를 망쳤다 라며  피해자를 더 비난하는 경우가 있죠?  

 

이는 학교 측에서  학교 교장등 관리자나 선생님들이 피해학생에게 우리 학생 모두를 위해서야.  니가 문제야. 니 행실에 책임있어.  정말 확실한거니?  이런식으로 몰아갈수도 있겠죠?!  물론 학교 성폭력 해결 과정,  밀양 집단 성폭행 사건 해결과정에서  담당 경찰관이 한 말 ( 너 땜에 밀양 물을 다 흐렸다.) 등 사실이 집중하기보다는 사실을 회피하기 위해 이렇게 상대방을 비난 할 수 있겠더라구요...

 

가평계곡 살해사건 익사사건을 통해서도 피해자 윤모씨의 대화내용을 보면  "은해한테 쓰레기란 말 안 듣고 싶어", " 정신병자란 소리 안 듣고 존중 받고 싶어",  "은해한테 인정받고 싶다."  등  대화 내용이 있는데요. 이는  위의 가스라이팅 수법 중에  비난, 사실조작,  무조건 상대방 탓에 해당 되겠더라구요.. 

 

네이버 지식에서  가스라이팅 연애를 경험한  피해자의 사례도 비슷합니다.  이분은 자신이 자존감이 낮아지고 눈치 보게 되고  갈등이 생기면 두뇌 회전이 제대로 안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책도 수없이 한데다가  친구들한테서도  상담을 했는데  예민하다. 성격이 이상하다라고 해서   이게 현재 자신을 힘들게 한다고  따로 비공개로 상담 글을 요청하셨더라구요. 

 

두 사건의 공통점을 보면  두 사람 모두 자존감이 떨어졌다는 점이 보입니다.  이처럼  가스라이팅은 상대방 정신, 영혼을 파괴하는 심각한 비윤리적인 행위 인데요.... 

 

오늘  나 자신이  타인에게 상처주는 말,  혹은 가스라이팅을 하지 않았는지  자신의 언행을 되돌아봐야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할게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