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건강과 운동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효과

낭만쭈니 2022. 5. 5.

1. 섭취하게 된 계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프리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 입니다.  제가 예전에 한 사람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엄청  많이 받고 살았어요.  그 사람의 욕심이 만들어낸 결과로 인해 제가 받은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어느 순간 부터 장이 안 좋아진거 같은 신호를 느꼈습니다. 

 

이 신호는 화장실에서 금방 확인할수가 있었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는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생 유산균이 들어간  비피더스, 요플레,  요거트 등을 구매해서 먹었는데요.  처음에는 효과가 있었으나 그 효과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약국에 관절엔 플러스를 구매하러 갔다가 약사의 추천으로 같은 유통 판매하는 곳인 그린스토어의 제품을 함께 구매했는데요. 이 제품이 바로 프리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 입니다. 

 

이렇게 아래에서 프리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차이, 제품 소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2. 프리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차이

 

유산균이란게 참 다양한거 같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유산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질 건강을 위한 유산균(리스펙타 유산균)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유산균이 참 유명한 모양인지 천관보를 파는 종근당에서 출시하는 유산균 제품뿐만 아니라 kb 손해ㅇㅇ 홍보에 참여하는 김연아 또는 디올(패션쇼)에 초청받아 출연한 디올 김연아가 홍보하는 유산균 제품도 있네요. 

 

잠시 여기서 프리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차이를 알아볼게요. 

 

2.1.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쉽게 말해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식이섬유)입니다.  즉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장을 돕는 난소화성 성분으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영양원이 되어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죠. (여기서 대장에 서식하는 균 중 인체에 유익한 균을 통틀어서  보통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더라구요.)

 

유익균도 장내에 정착하고 활동하기 위해선 먹이가 필요한데요. 이 프리바이오틱스가  그 역할을 하는데요. 특이하게도 프로바이오틱스란 용어도 있더라구요.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고 하네요.  (이 균이  유산균, 비피더스균, 엔테로코쿠스 등 다 포함해서 총칭하는 명칭인지는 정확히 모르겠군요.)

 

2.2. 포스트바이오틱스

 

그 다음에는 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결합된 기술이 나왔는데요. 이를  신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즉  이 두가지를 하나의 캡슐( 또는 분말)에 담은 제품인데요.  1타 2피 효과를  보려는 전략으로 나온 제품인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소장에서 활성화 된다 하고,  프리바이오틱스는 대장에서 활성화 된다고 하네요.  하나의 캡슐로  소장과 대장 동시에 활성화 하려는 전략으로 보인거죠. 

 

그리고 여기에  또 하나 더,  유익균이 분비한 대사산물이 포함된 기술(제품)이 포스트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이는 4세대 유산균제품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는 유익균의 대사산물이 포함되어 있어 때로 대사과정이 필요하지 않아서 바로 장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말하면  프로바이오틱스의 대사산물은  장까지 고속도로 역할 해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래 포스트 바이오틱스 제품을 소개하기전에  잠시  눈 운동과 머리 상체 운동을 하고 넘어가볼게요. 그리고 제 포스팅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를 보고 오셔도 괜찮구요.  또는 관심이 가는  유산균 관련 정보가 있으면  그것도 참고하셔서 보고 오셔도 됩니다. 

 

 

3.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 소개 및 복용후기

 

 

 

아래는 제가  먹고 있는 제품입니다!!! GMP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건강기능식품 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유산균 먹이부터  유산균 대사산물까지 한 번에 담은 제품이에요.  즉, 신바이오 틱스(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  유산균 대사산물(부원료) 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아연이 함유되어 면역기능을 높여주었고,  10곡발효효소와 귀리식이섬유를 첨가해 고소한 곡물맛을 낸게 포인트입니다.  

 

출처: 해당 제품의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 쇼핑홈페이지

 

 

프락토 올리고당을 사용해서 인지 설탕이 무첨가인데다가  나머지 6 종류도 무첨가라고하네요. 

 

 

출처: 해당 제품의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 쇼핑홈페이지

 

 

제가 복용해보았는데요. 단 2번 복용만에 쾌변했습니다.  황금변이라고 잘 아시나요?  의학과 한의학에서는 변을 통해서 사람의 건강 상태를 알아본다고 하잖아요. 제가 바로 오랜만에 황금변(?)을 누었습니다.  이로 인해 쾌변 방법 중 하나로 포스트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걸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해당 제품을 섭취할 때  미숫가루 맛이 났는데요. 이게 제일 맘에 들었습니다.  부담없이 먹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비타민 처럼 신맛이 났었다면  별로였을거 같아요.  이처럼 4세대 유산균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미숫가루 같은 고소한 맛이 정말 잘 어울리는거 같아요. 

 

 

4.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4.1. 효능 효과

 

- 원활한 배변활동

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이고 효과인데요.  실제로 아주 상태 좋은 변이 나왔습니다. 

 

-면역력 개선

사람 면역 세포 중 상당수가  장에 분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 내에 유익균이 많아지면 장이 건강하겠죠? 거기다가  아연이 첨가되어 있어 면역력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원활한 배변활동과 더불의 장의 건강은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015년, 2018년 2019년 등 다양한 연구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한 집단에게 체중 감량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시중에 팔레오 다이어트, 양수빈 다이어트, 강남 다이어트, 다이어트 목적으로 한의원에 가는 것 등 다양한 다이어트 시도방법들이 있는데요.  이런 다양하고 복잡한 시도들보다는  단! 포스트바이오틱스 섭취를 통해 건강한 장을 유지하면  체중 감소와 더불어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을거 같아요.  

 

-인슐린 민감도 개선

 

이부분은 저도 처음 안 사실인데요.  장내 미생물간에 균형이 깨지면 인슐린 저항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쉽게 체중이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제가 지금  체중이 늘어나 있습니다. ㅠ 따라서 소변에도 이전과 다른 거품 상태가 약간 보여서  단백뇨 증상인지, 당뇨 증상인지 의심하고 있는 차인데요. 이 제품을 섭취한 후 소변에 거품이 약간 줄은거 같은 느낌을 받고 있네요. 따라서  이 해당 유산균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괜찮은거 같네요. 

 

 

4.2. 부작용

 

이 제품을 보면  1일 섭취량을 1포 (5g)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1일 1포 이상 섭취하면 안된다는 뜻인데요.  이 권장량 이상을 넘길 경우  설사, 구토,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장내 유익균이  많이 증가한다고해서 다 좋은게 아니란거죠.  단 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의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4.3. 주의사항

 

- 해당 제품 섭취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약사에게 듣기를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가 들어가 있어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제품을 섭취할때 물을 2컵 정도 마시라고 하네요. 

 

-비타민 C와 같이 섭취는 금지

 

비타민 c는 산성입니다.  이로인해  유산균이 사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린이는 섭취시 주의

 

해당 제품은 분말가루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잘못하면 폐로 넘어가서 기침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어린이의 경우는 물에 타서 마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5. 정리하며...

 

4세대 유산균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정말 효과가 괜찮은 제품인거 같습니다. 또 곡물맛으로 섭취하기에 거부감이 전혀 없구요. 

 

그리고 유산균이 다이어트에도 좋은 모양인지 뉴트리원 포스트바이오틱스,  비에날몰에 판매하는 비에날씬 다이어트 유산균, 비에날퀸 갱년기 다이어트  등등 그외에도 다양한 유산균 제품들이 있지만 저는 그린스토어의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을 단 2번만 섭취했음에도 효과가 바로 나와서 해당 제품이 저에게는 최고인거 같습니다. (본인에게 곧바로 효과가 나타나면 좋은제품인거죠)

 

그리고 포스트바이오틱스 구매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이 정말 다양하지만 미숫가루 같은 고소하면서 부담없는 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약국이나(약국에선 할인하는 타이밍을 노리세요) 네이버 쇼핑에서 최저가 15000원 이상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잘 판단하셔서 문제가 없는 만족스런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며...  제 포스팅 한 글 주변에 건강에 도움되는, (바이오틱스 관련, 관절 관련 수면 관련, 약초 같은)  본인이 관심이 가는 정보들을 보시면  참고하셔서 구경하시면 좋아요!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