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 사람의 피부에 있는 모공 안에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피지가 쌓이면서 해당 자리에 염증이 생기면 부풀어 오름으로써 여드름이 됩니다.
이 여드름은 단일 원인보다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보는 경향이 많으며, 결절, 화농성, 면포 등 그 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쭈니의 인생 스토리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피부 염증인 여드름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피부 염증인 여드름은 지금까지 25년 넘게 저를 지독히 괴롭혀 왔는데요. 여드름 화장품도 써보거나 원적외선 치료도 해보고 다양한 시도를 해왔는데요. 최근에서야 갑자기 여드름이 대부분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했어요.
이 경험이 신기해서 제가 지금까지 어떻게 여드름을 없애려는 노력, 즉 치료를 해왔는지 그 경험을 올려봅니다.
1. 여드름
여드름은 인류 역사에서 탈모와 함께 사람들을 괴롭혀 온 불치병으로, 피부의 모공이 막혀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이 염증성 피부질환은 면포, 구진, 고름 물집, 결절, 거짓낭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데요. 네이버 지식 백과에서는 구진성, 결절, 폐쇄 면포, 개방 면포, 화농성으로 여드름의 종류를 나누고 있습니다.
2.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단일보다는 복합적으로 보는 경향입니다.
사람의 피부에는 수많은 모낭, 모공이 존재하는데요. 여기 안에 털과 피부를 윤활시키는 피지를 생산하는 피지선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피지선에서 과도한 피지와 죽은 피부 세포로 모공이 막히게 되면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모공이 막히냐, 열리냐, 농이 찬 덩어리냐, 더 심각한 농이냐에 따라 여드름의 종류가 정해지는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사람에 따라 개인 체질 특성도 여드름이 생기는 요인에 포함되겠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있는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합니다. 여기에 남성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면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여기에 모공을 막히게 하는 여러 요인이 작용하면 여드름이 잘 발생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여드름의 원인은 복합 요인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자 다음으로 넘어가기전에 잠시 눈 운동을 해볼까요? 현대인에게는 눈 건강이 너무 중요합니다.
-눈을 깜박 거리고,
-10초 이상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바라보시고,
-눈동자를 좌우, 상하, 대각선으로 굴려보세요~
눈 운동이 끝나셨으면 이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들어가서 확인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됩니다.
3. 지금까지 시도해온 여드름 피부 치료들
우선 저는 중학교 때 갑자기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왜 생기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여드름이 사춘기에 이성에 대한 호감을 느낄 때 생긴다고 하네요.
그래서 여드름이 나면 짝사랑에 빠졌다는 속설이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남성 호르몬 활동이 활발해졌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춘기에 다양한 호르몬 중에 피지 생성을 증가시키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게인이 체내에 고농도로 분비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단순히 여드름을 피부적인 측면에서 치료하고자 시도를 많이 했었습니다.
쌀뜨물 아시죠? 쌀뜨물 세안이 모공 내에 노폐물에 효과, 미백 효과 등이 있어 쌀뜨물 세안으로 해결하려고 했었는데요. 쉽게 여드름이 제거가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근처 피부과에 가서 피부 치료를 시도했었는데요. 첫 번째는 해당 큰 여드름이 난 자리에 주사를 놓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는 아마 여드름 염증 주사인 거 같은데요. 스테로이드 일종에 해당하는 성분을 주입하여 여드름 염증을 치료하려고 한 거 같은데요.
이 주사는 저에게 오히려 피부에 흉터만 남겼어요. 주사 맞은 자리에 오히려 피지가 쌓이는 현상이 20년 넘게 현재도 계속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다른 피부과에 갔는데요. 피부 박피를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에는 어떤 방식으로 피부 박피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피부 박피술 중 화학 박피, 천연 박피, 레이저 박피가 있는데요. 아마 천연 박피인지 화학 박피인지 모르겠지만 이 둘 중 하나를 시술받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당시엔 선크림도 바르고 햇빛을 피하는 등 노력을 했었으나 그래도 여드름이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여드름 화장품,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드름 치료하는 레이저 휴대용 기기 등 사용해보았는데요. 그래도 잘 안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위 역류 증상으로 인해 염증에 좋은 흰 민들레 즙을 마시게 되었는데요. 그때부터 여드름이 점점 줄어지는 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의 장시간 착용으로 인해 여드름 같은 뾰루지가 한 두 개 정도 나오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여드름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당시 저는 저의 여드름 치료는 피부에 난 여드름을 제거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구나.
근본적으로 먹는 것에서 염증을 없애 주는 것을 주로 먹어야 하는구나 깨닫게 되었어요.
실제로 제가 옛날에 모임에서 술과 라면 같은 기름에 들어간 염증을 유발하는 것들을 먹었을 때 다음날에 여드름이 잘 올라왔었던 것 같아요.
이런 경험이 기억 나서 현재 흰 민들레 즙을 계속 복용하고 있네요.
4. 정리하며...
과거에 학교 다닐 때에는 저와 친구들이 잘 몰라서 저의 여드름을 볼펜으로, 손톱으로 짜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얼굴에 여드름을 짠 흉터가 남아 있는 데다가 색소 침착된 부분,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어요.
여기에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해서 해결해보려고 했었는데요. 추천받아서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티트리 53 블래미쉬 스팟과 암웨이 에센셜 바이 아티스트리 안티 블레미쉬 젤 트리트먼트 등 염증을 가라앉히는 제품을 사용해서 해보았으나 이 효과는 일시적으로 좋아졌을 뿐 장기적으로는 그 효과가 유지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흰민들레즙을 마시면서 효과를 체감하면서 여드름 치료 방향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즉 현재는 피부에만 집중하는 등 그렇게 하지 않고 먹는 것에서 여드름 발생을 줄여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여드름을 줄여보는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는데요. 물론 나이에 따른 호르몬 감소 효과도 있겠지만 제가 코로나 19 유행에 따른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이 잘 발생했었는데요.
이번에 흰 민들레즙을 매일 마시면서 효과가 많이 좋아진 거 같았습니다.
저 외에도 지금까지 여드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저의 이야기를 참고해보시고 먹는 것에서 여드름 해결을 시도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아래는 제가 여드름 치료에 효과를 본 제품입니다.
건강 식품으로 위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 좋은 흰 민들레 즙
스트로아일렌드 착한 흰 민들레즙은 꽃부터줄기, 잎, 뿌리까지 흰 민들레를 통째로 넣어 저온 추출로 만든 건강 즙으로 이 흰 민들레 즙에 루테인, 레스베라트롤, 아미노산, 실리마린 리놀렌산,
wind-life.tistory.com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앞 길에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안녕히 가세요.
'다양한 지식 이야기 >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버지의 위암 3기 최종 판정과 암 4기가 정말 무서운 이유 (0) | 2022.12.07 |
---|---|
왜 안경 착용을 한 어린이들이 많을까? 눈의 구조 간단히 알아보기 (0) | 2022.11.20 |
잇몸 염증을 방치하면 심각한 치주염으로 변해요. 치주질환 증상과 예방 (0) | 2022.10.27 |
복강경 수술과 로봇 수술의 차이 및 효과 (0) | 2022.10.09 |
츄의 왕따 논란, 섭식장애와 연관성을 추리 해보았습니다. (2) | 2022.10.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