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교양 상식

정말 쉽게 적어본 1장 교육의 기초 (어원)

낭만쭈니 2021. 12. 6.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육의 기초 중  교육의 어원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교육학은 내용이 엄청 방대합니다. 그래서 저도  교육학 공부를 깊이 있게 하지 못해서 관련 지식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저는 교육학이 모든 사람들이 일평생 습득해야할 지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자신 뿐만 아니라 결혼해서 자녀 양육 등 평생에 걸쳐서 자신의 삶에 교육과 함께 살아 갈 수 밖에 없더라구요.  

 

따라서 여기서는 방대한 교육학의 내용을 전부 설명해보기 보다는 간추리고 뽑아내어 나 자신과 자녀 양육에 도움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올려보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거니  저도 잘 될지 판단이 안 서네요. 일단 최대한 적어보고 안되면 항복하겠습니다;;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은   1. 교육의 기초 중 개념에 속하는  교육의 어원을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1장 교육의 기초 

1. 교육개념

(1)교육의 어원

 

교육의 어원은 크게  서양과 동양으로 나뉘어집니다. 

 

서양문화권에서 어원은 페다고지education(에듀케이션) 입니다. 

 

먼저 페다고지는 그리스어에 유래한것으로 당시 교노들이 아이들을 이끌고 다니면서 무언가를 가르쳐 주었다는 점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이 의미는 천부적 자질과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어린이를 이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에듀케이션은 역시 그리스어에 유래한 것으로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입니다. 무언가를 밖으로 꺼낼까요? 아이의 능력, 잠재력이죠. 그 잠재되어있는 능력의 성장 가능성을 밖으로 최대한 발현시킨다는 의미로 보면 되에요.

 

다음은 동양문화권에서 어원입니다. 동양은 한자와 한글에서 의미로 나누어지네요.  먼저 한자문화권에서 어원을 보겠습니다.  최초로 교+육 합성으로 쓰인 문헌이 맹자의 진심장 상편 군자유삼락장입니다.  여기에 맹자가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어요. 이건 넘어갈게요. 

 

그리고 중용에서는 관련 문구가 인간이 자연적 본성은 하늘이 부여하며, 자연적 본성을 따르는 것이 도이며, 이 도를 갈고 닦는것이 교이다.  여기서 자연적 본성은 효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이란 것은 근본인 효를 가르쳐서 깨닫게 하고 이끌어주고, 닦게 하고 본받게 하는 활동인거죠. 효 중심 사상이 반영되어 있네요. 

 

설해문자는 교와 육이 설명되어 잇는데요 먼저 교는 상소시하소효야로 위에서 베풀고 아래서 본받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윗 사람은 아랫사람에게 지도, 격려, 솔선 수범한다는거죠.  이 말은 고사성어로 줄탁동시지와 비슷해요. 

 

자녀를 착하게 길러서 만든다는 뜻으로  교육적 의미로는 사랑과 관심을 갖고서 미성숙자의 선천적 능력들이 바람직하게 발휘 될 수 있도록 이끌어내고 길러준다는 뜻이 있어요.  교와 육이 비슷하면서 느낌이 다르죠?

 

교는 윗사람(성숙자)이 가져야 하는 태도, 육은 지도하는 방식, 방향 느낌이 어느정도 담겨 있는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글에서 어원이 있는데요. 가르치다와 기르다가 있습니다. 먼저 가르치다는 알게함, 지식을 갖게 함, 무언가 할 수 있게 가르침 의미에요, 반면 기르다는 말 그대로 갖고 있는 능력(선천적인 능력)을 기르다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갖고 있지 않는 능력을 가르쳐 주는게 아니라는 점 염두에 두세요. 

 

 

이렇게 교육의 어원은 이정도로 마무리 해보았어요. 

 

오늘날 사회 현상을 보면 자녀를 명문대 목표로 엄격하게 가르치는 부모나, 전교 순위권과  다양한 사교육에 압박감과  스트레스 받는 현상, 중 고등학생들이 어른들 또는 자신을 길러준 할머지를  폭행, 살인하는 등  교육의 부정적인 현상들이 너무나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현상도 물론 존재합니다. 다만 부정적인 면에 파뭍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네요. 아쉽습니다. 

 

이 사회 현상을 보면서 여러분이 위 교육 어원을 이해하셨으면  자녀 교육에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지  감이 잡히실겁니다. 괜히 제목이 교육의 기초이겠습니까?! 

 

그럼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제 능력이 아직 부족하니 본문 글에 오타, 수정할 부분있으면 알려주세요. 계쏙 보완해보겠습니다.  저작권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세요!! 즉시 조치를 취하겟습니다. 

 

출처 - 조화섭, 김영광, 구평회 등 다양한 교육학 내용을 참고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