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교양 상식

이해하기 쉽게 적어본 흰 머리를 검게 해주는 쥐눈이콩(약콩)

낭만쭈니 2021. 10. 31.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검은콩, 즉 약콩 또는 쥐눈이 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요즘 흰머리(새치)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흰머리를 검게 만들어주는  약콩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먼저 콩은  다양한 종류의 콩이 존재하는데요. 우선 간단하게 3가지만 살펴보면  백태, 서리태, 쥐눈이콩 등이 있어요.   크기를 보시면   서리태 = 백태> 쥐눈이콩  순으로 작은거 같아요    여기 서리태와 백태는  크기 구별에 좀 애매하네요. 그래서  = 로 표시했습니다.

 

출처: 천기누설입니다.

 

이 중에서  제일 작은 검은콩은  다양한 이름이 있다고 합니다.  한자로는 서목태라고 합니다.  게다가 쥐눈이콩이라는 이름은  쥐의 눈알 같이 생겼다고 해서 불렸다고 하네요.  약콩은 예로부터 한약방에서 주로 사용되어서 약콩이라 불리웠던거 같습니다.

 

옛문헌 기록 중 전경 행록을 보면 "  옥황상제 께서 객망리 시루봉에서 공부하시다가 밤이 되면 간간이 유덕안의 집에 내려가서셔 쥐눈이콩 한 줌을 얻어 냉수와 함께 삽수시곤 하셨도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옥황상제가 쥐눈이콩을 밤이 되면  먹는다고 하니  참 신기합니다.

 

 

이 이야기를 보면 쥐눈이콩이 얼마나 대단하길래  옥황상제가 밤에  먹으러 올 정도인지 궁금증이 드네요.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소플라본

글리스테인

식이섬유

리놀렌산

레시틴

사포닌

비타민B

엽산

그외 기타등등( 제가 못 찾은 성분이 있을수도 있어요.) 있네요. 

 

이 쥐눈이콩의 효능은요.  천기누설 3고 잡는 최고의 콩을 보면 이 영상에서  중점적으로 언급하는 성분이 이소플라본입니다.  쥐눈이 콩이 가장 많은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다네요.  이 이소플라본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소플라본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다가 동맥을 확장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고 해요. 게다가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해서 갱년기 예방에 좋은데다가  골다공증이 예방된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갱년기가 오면  골다공증이 온다고 해요.  폐경이 된 여성에서 골다공증 발생 확률이 높다는게 에스트로겐의 부족과 관련있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이걸 예방해주는거라네요.

 

글리시테인은  검은콩 껍질에 있는 것으로  항암물질이라고 합니다.   각종 암에 항암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레시틴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트콜린의 에너지 원 ( 기억력, 집중력 향상) 으로 사용되구요... 

 

제가 제일 관심있어 하는 부분은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만들어주는겁니다.  새치가 나는 이유가 두피에 머리카락이 나는 모낭 색소세포의 일부가 노화해서 생긴다고 하는데요. (물론  스트레스가 원인이겠지만..)  혈액 순환이 잘 돌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겠죠? 

 

 따라서 쥐눈이콩의 성분중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새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거 같네요. 

 

그리고 쥐눈이콩  섭취 방법은  다른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쥐눈이 콩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러한 생활 지식 정보의 수집은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ㅠ 아무튼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께서 쥐눈이 콩에 대해 잘  습득하고 가시길 바라면서  쥐눈이 콩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