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의학

경험으로 쓰는 충치 없는 건강한 치아 관리 잘하는 방법!

낭만쭈니 2023. 2. 25.

충치는 충치 균이 침범한 정도에 따라 총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해당 충치가 없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각종 제품들을 활용한 관리가 필수적인데요.  그중에 특별하게 생긴 칫솔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제품도 중요하므로 그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주변에 관심 정보가 있는지 봐주시고 정보가 있으면 편하게 읽어주세요. 

 클릭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세요.

 

 
 

안녕하세요. 쭈니의 인생스토리입니다. 

 

 

1. 시작하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2년 전에 받았던 세라믹 인레이에 문제가 있어 2차 충치가 생기는 바람에 4개째 신경치료를 받게 되면서 지금까지 경험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충치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되는지, 충치 없이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 치아 모습

 

 

2. 충치의 종류

 

제가  20년도에 치아 사이에 충치가  3 개나 생겼는데요. 이러한 충치는 제가 일반 칫솔로 관리하기 힘든 위치에서 발생했습니다.  당시 들은 설명으로 저는 각각 3도 충치,  2도 충치였건걸로 기억합니다.  해당 자리는 양쪽 치아 사이 옆면에 충치가 발생했거든요. 

 

( 해당 치료는 20년도에 한 치료로 기억이 정확하지 않아 설명 내용에 다소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겁니다. 개인 경험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이렇게 1도 2도 3도 4도 충치는 충치가 심한 정도에 따라 분류가 있더라구요. 이 충치가 심한 정도는 치아 표면부터 시작해서 법랑질,  상아질, 치수(신경 부위) 중 어디까지 충치가 침범했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1도 충치는   법랑질이라 불리는 치아 표면에 작은 충치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2도 충치는 충치가 상아질까지 침범한 경우로 약간의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3도 충치는 치수라는 신경까지 침범한 경우로 찬물을 마시면 시리다고 하네요. 

4도 충치는 충치가  신경 뿌리가지 침범한 경우라고 하는데요. 제가 치료법을 이야기할 수 없지만 치아 발치라는 치과 안내판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저는 3도 충치일 때는 찬 물을 마셔도 시림을 느끼지 못했고 뭔가 불편하다는 느낌만 있었네요. 왜 미리 치과에 안 갔는지 후회가 됩니다.  아마도 해당 자리가 치아 옆면 사이여서 충치가 생겼다는 걸 알아보지 못했고 심한 충치라는 인식을 하지 못했네요.

 

저는 2도 충치는 각각 레진과 세라믹 인레이로 치료 받았고, 3도 충치는 세라믹 인레이로 치료받은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해당 치과가 자기 치아를 살리는 방향으로 치료하는 곳이어서 그런가 크라운보다 세라믹 인레이로 치료해 준 거 같네요. 

 

여기에 치아 하나가 2도 충치임에도 불구하고 세라믹 인레이로 치료 받은 이유는 충치가 생긴 부위가 옆면이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20년도 당시 제가 받은 충치 치료 비용을 짧게 말씀드릴게요.  레진 비용은 9~15만원 사이였습니다.  레진이 적게 들어간 건 적은 비용이 들었고, 보다 많이 들어간 건 15만 원 정도 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세라믹 인레이는 비용이 좀 비쌌는데요.  기억이 정확하지 않은데 아마도 35만원~40만원 정도 했던 것 같아요.  현재 23년도이니 물가가 상승해서 더 비용이 비쌀 것으로 보입니다. 

 

 

3. 건강한 치아 관리 유지 tip !

 

 

여기서는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치아 건강 관리의 중요성의 의미가 포함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 방법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은 양치질을 하루에 세 번 하는 것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 혹은 자기 전으로, 식사 등으로 음식물이나 단 것 등을 먹었을 때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죠.

 

이에 대한 효과는  아는 지인 분이 외국인으로 평생 치과에 치료받아 본 적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 비결로 하루에 3번 양치질을 했다고 합니다.

 

저는 자기 전이나 아침 등 하루에 두 번 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칫솔로 해결하기 힘든 부위가 있었어요.  지금까지 치아 검사를 받아본 결과로  충치가 다른 부위에는 이상이 없었고 해당 부위에서만 생긴 것을 보면  알 수 있었습니다. 

 

일반 칫솔로 해결하기 쉽지 않은 부위는 바로 양쪽 치아 사이입니다. 하루에 3번 양치질을 하시는 분이면 잘 모르겠는데요. 유독 그 부분에 이물질이라 당류 음료가  들어가 있다면  일반칫솔로 깨끗하게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더라고요.

 

따라서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일반 칫솔로 양치질을 하고  치약 거품이 남아 있을 때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치아 사이를 닦아 주세요.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 Y형 F 형 치실 사용 후기

 

여기서 중요한 과정이 또 있는데요.  바로 어금니 칫솔 사용입니다. 어금니 칫솔은 일반 칫솔과 다른 독특한 모양으로, 어금니를 집중적으로 닦을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다른 치아 부위도 요령껏 닦아도 괜찮더라고요. 

 

어금니 칫솔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어금니 부분에 밀착되어 떨어지지 않는 이물질이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사탕이나 엿, 과자나 초콜릿 같은 음식물이 어금니의 표면이나 옆면에 껴서 일반 칫솔을 사용했을 때  완전히 제거가 안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완전히 제거가 안되면  해당 음식물이  그 자리에 점점 굳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되면  해당 어금니 표면이나 옆면에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어금니 옆면에 충치가 생겨 레진으로 치료받았습니다.  아래에 어금니 칫솔에 대한 후기가 있는데요. 관심이 있으면 참고해 주세요. 

 

[ 어금니 칫솔 제품 포스팅 ]

 

그 외에도 가글도 사용해 주세요. 왜냐하면  칫솔질로 입의 구강 내부 전부를 양치질하시나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보통 치아 부위만 닦는 분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저도 그렀고요.  그러면 치아 외 다른 구강 부위는 그냥 방치하시겠죠? 그 부분이  유해균과 찌꺼기들이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글을 사용하면 입 구강 내부에 충치 균이 성장할  기회를 막아줍니다. 입안 내의 세균을 청소해 주어서 충치가 생길 가능성을 막아줘요. 

 

아래 가글 제품 쿨티아가 있는데요.  쿨티아는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어간 가글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와 틀니에 일반 가글을 사용하면 구강 건조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 세균이 쉽게 번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유해성분 10가지와 과도한 알코올을 첨가하지 않아 구강 건조증을 방지하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은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38년 묶은 입똥내, 편도에 숨어있던 입똥내 원인으로 소개하는게 바로 쿨티아 가글입니다.  그외에도 다른 가글  제품 정보가 보이면  참고해주세요. ^^  개인적으로 읽어보니까 후기가 엄청 많네요. 

 

 

[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쿨티아 가글

 

 

마지막으로 중요한 게 있습니다. 항상 본인 스스로가 치아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치아를 자가 관리 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초기에 충치를 잡기 위한 것입니다. 충치가 치아에 어디까지 침범하느냐에 따라 충치 치료 가격이 달라집니다. 3도 충치가 되면  치아 신경 치료를 한 후 크라운을 씌우겠지요?

 

저는 시간 날 때마다  치아 거울 치경으로 구강 내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의심스러운 검은 색이 보이면 바로 치과에 가서  치아 검사를 받아요.  현재 어금니 뒤 쪽에  의심스런 점이 보여서 치과에 갔으나 충치가 아니라고 하셨어요.

 

 

[ 다이소에서 구매한 구강 관리 아이템 소개 치아 거울 치경 ]    

[ 저의 신경 치료 후기와 크라운 씌우기 ]   해당 글은 신경 치료 과정이 끝나면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진짜 마지막인데요.  매년 치아 스케일링을 꼭 받으세요. 이거 정말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치아에 치석이 생기는거 완전히 막기 어려운거 같아요.  그런데 이 치석이 쌓이면 잇몸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잇몸 뼈가 녹게 되어 치아를 발치해서 임플란트 하게 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분들 몇몇을 보았습니다. 

 

[여기로->>치과에서 스케일링받은 후기 가격]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

 

우리 아이 키 커지게 하고 싶다면 읽어보세요.

여기로->> 우리 아이 성장기에 키 커지게 하는 방법 총정리

 

치아 관련된 정보들입니다.  

여기로->>잇몸 염증 방치하면 심각해집니다.

여기로->> 비싼 임플란트 지원금을 알아보았어요. 

여기로=>> 세라믹 인레이에 문제가 있었네요. 울고 싶어요.  - 조만간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관련된 정보입니다. 

[ 비만에 효과적인 빨간 물 다이어트 ]

 

나이 든 부모님, 나이 들기 전에 꼭 해야 할 중요한 관절 관리

여기로->>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성분들 정리

여기로->>나이든 부모님의 고관절 골절 조심하기

 

여전히 최고로 좋아하는 화장품

여기로->>닥터자르트 시카페어 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