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식 이야기/의학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 본인 증상과 비교 체크 해보았어요.

낭만쭈니 2023. 5. 8.

역류성 식도염은 선진국형 질환으로 그 원인과 증상은 금방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도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겨우 알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글에서는 역류성 식도염과 원인, 증상들을 간단히 설명하였고, 여기에 설명된 원인과 증상들을 저의 상태에 비교해서 해당되는지 설명했으니 편하게 읽어주세요.

 

 

 주변에 관심 정보가 있는지 봐주시고 정보가 있으면 편하게 읽어주세요. 

 클릭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세요.

 

 

안녕하세요. 쭈니의 인생스토리입니다. 

1. 시작하며...

 

코로나 시기에 코로나에 감염되어 고통으로 인해 누워지내면서 기침으로 인해 역류성 인후두염에 걸렸었는데요. 이러한 역류성 인후두염으로 인해 추가로 오랜 기간 기침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위 속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서 후두 입구에 손상을 입혀 발생하는 염증 질환으로 쉽게 낫지가 않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위내시경 검사에서 역류성 식도염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판정을 받고나서  해당 질환에 대해 알아보면서 제가 왜 역류성 식도염을 걸렸는지 이해하게 되었네요.

 

따라서 여기서는 제가 알아본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건강검진에서 위, 대장 내시경 검사 후기]

 

참고가 안 되는 글은 아직 미작성 중이며 작성 예정 글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 글자 이미지속쓰림으로 아파하는 남성 모습

 

2. 역류성 식도염

2.1.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 있는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강한 산성을 가진 위의 산으로 인해 식도에 손상을 주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깁니다.  

 

2.2. 역류성 식도염 원인

 

보통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이 괄약근은 위 속의 내용물이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괄약근은 트림할 때만 열린다고 합니다. 

 

여기서 괄약근이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새어나오면서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때 식도는 위산의 산성에 의해 손상을 입게 됩니다. 

 

즉 해당 현상은 위식도 조절 기능의 약화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는 원인들을 살펴보자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자극적인 식사습관, 식사후 바로 눕거나 잠자는 습관,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가 있네요. 

 

 

2.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제가 알아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간략하게 보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가슴쓰림, 가슴의 답답함,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속쓰림, 신트림

-목 쓰림과 목소리 변화 

등이 있어요. 

 

다음 아래에서 제가 경험했던 증상과 원인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 개인 경험과 상태 체크

 

위의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에서 제가 해당하는 부분은 이러합니다. 

 

원인은 자극적인 식사습관과 식사 후 바로 눞거나 자는 습관, 스트레스가 저에게 해당되었습니다.

 

자극적인 식사습관은 제가 매운 것과 피자나 치킨을 먹는 야식하는 습관이 있었고요, 회사에서 점심 식사 후에 개인 휴게실로 와서 바로 누워 잠자는 습관이 매일 반복되었습니다. 또한 퇴근 후에도 피곤하면 집에 와서 저녁 먹고 바로 눕기도 했었네요.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도 해당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였거든요.

 

다음으로 역류성 식도염에서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느꼈던 증상은 속쓰림과 신트림이었던 것 같아요. 속쓰림은 제가 영양제를 먹고 아침에 출근하면 어느날 속이 쓰리는 증상이 있었고,  또 어떤 날은 갑자기 트림할 때 속에서 뭔가 올라와서 신 맛이 난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슴쓰림이나 답답함은 잘 모르겠네요. 가슴에 불편감이 약하게 있었던 것 같은데 애매해서 정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고, 목에 이물질 걸린듯한 느낌과 목소리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저는 역류성 식도염 판정을 받고 개인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현재 역류성 식도염 해결 방법을 시도 중인데요. 다음 글에서 제가 시도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 해결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위에 좋은 영양제 제품은 아래나 주변을 살펴보시면 있을거에요. 또한 관절 관리도 중요하니 관절 영양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제 제품 정보들을 보시면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해주세요~

 

열심히 찾아보시면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발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나가시기 전에 저의 포스팅 된 글 주변에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는지 한 번 둘러봐주세요. 

관심이 있는 정보가 있으면 가서 읽어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고 구경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글 보시려면 바로가기 링크 이미지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

우리 아이 키 커지게 하고 싶다면 읽어보세요.

여기로->> 우리 아이 성장기에 키 커지게 하는 방법 총정리

 

보험 관련 정보입니다.

[ 4세대 실손보험 특징과 장단점 정리 

[ 4세대 실손 보험으로 전환을 고민한다면 

 

신용 관련 정보입니다.

[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한 방법들 ]

[ 사회초년생이 신용카드 신청 시 꼭 알아야 할 조건들 ]

 

운동에 도움 되는 아미노산 음료

[ 헬스 할 때 마시는 엑스텐트 BCAA  효과와 구매 팁! ]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면..

[ 비만에 효과적인 빨간 물 다이어트 ]

[ 혜리가 추천하는 푸응 다이어트 

[담터 콤부차 레몬 맛 후기]

[티젠 자몽 쏙 후기]

[유산균 다이어트 티젠 콤부차 베리, 유자맛 내돈내산 후기]

[다이어트 보조제 그리밀 가르시니아]

 

나이 든 부모님, 나이 들기 전에 꼭 해야 할 중요한 관절 관리

여기로->> 무릎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성분들 정리

여기로->>나이든 부모님의 고관절 골절 조심하기

[ BNS 류신 산양유 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닥터린 초임계 알티지 식물성 오메가 3 후기]

 

여전히 최고로 좋아하는 화장품

여기로->>닥터자르트 시카페어 크림

 

치아 관련된 정보들입니다. 

여기로->>잇몸 염증 방치하면 심각해집니다.

여기로->> 비싼 임플란트 지원금을 알아보았어요. 

여기로=>> 세라믹 인레이에 문제가 있었네요. 울고 싶어요.  - 조만간 포스팅하겠습니다.

 

요즘 부동산 공부는 필수입니다. 

[ 건폐율과 용적률이란? ]

 입주량이란? 

[ 지역주택조합, 재개발, 재건축 차이 이해하기 ]

[ 임대차 3 법이란? ] 

[ 분양권 전매 제한이란? 

댓글